CPI [Consumer Price Index]소비자 물가지수
1. 소비자가 구매한 상품 및 서비스의 종합적인 가격 수준을 지수로 만든 것
2. 지수 상승 → 물가 안정을 위한 금리 인상 예상
3. 전월대비, 전년대비 원본지표 사용 (투자 참고 사항으로 주로 전년대비 원본지표 사용)
4. 전월대비는 계절성(수요증가로 가격상승) 등 변동성이 너무 커서 참고 지표로 전년대비 지표 사용
5. 주요 구성 항목
. 주거 서비스(Shelter): 32.7%
※ 주택가격, 렌트비 상승률에 1년 후행함
(2022년 4월 고점 후 하락중→2023년 4월부터 주거 서비스비 하락 예상)
. 식품(Food): 13.7%
. 에너지(Energy): 8%
. 자동차(Vehicles): 7.7%
. 의료 서비스(Medical Care Services): 6.8%
. 운송 서비스(Transportation Services): 5.9%
PPI [Producer Price Index] 생산자 물가지수
1. 생산자가 출시하는 상품, 서비스의 종합적인 가격 수준을 지수로 만든 것
2. 상품과 서비스에 드는 비용이 오르면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비용도 오를 가능성이 높음
3. 생산자 물가 지수는 소비자 인플레이션의 선행지표
4. FOMC는 PPI가 전년 대비 2%상승이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, 그 전까지는 금리를 인상하거나 유지하는 관점
으로 접근할 가능성이 높음
※ Core PPI: 식품 및 에너지(변동성이 큼)를 제외하고 생산자가 판매하는 상품/서비스의 가격 변화 측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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